출처: https://uxgjs.tistory.com/102 [UX 공작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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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퀘어랩 블로그

여행과 기술을 연결하고, 사용자와 여행을 이어주는 스퀘어랩만의 노하우를 확인해 보세요.
Engineering

Jenkins Kubernetes Plugin과 Spot instance 사용으로 AWS 비용 절감하기

이성빈|Oct 7, 2024

Jenkins는 소프트웨어 개발의 빌드, 테스트, 배포를 자동화하는 오픈 소스 CI/CD 도구입니다. 다양한 플러그인을 통해 유연하게 파이프라인을 구성하여 효율적인 작업 처리가 가능합니다.

Engineering

Argo Workflows, 오해를 넘어 기여하기

이성빈|Jul 4, 2024

이전 글이었던 죽임 당한 컨테이너에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activeDeadlineSeconds 가 충분하게 설정되어있었으나, workflow가 재시도될 때 maxDuration limit exceeded 로 인해 exit status 143 이 발생하는...

Engineering

Gerrit에 Git LFS 설정하기

전지훈|Jun 14, 2024

Git LFS(Large File System) 는 Git에서 대용량 파일을 관리하기 위한 익스텐션입니다. 저장소에 미디어, 샘플텍스트 등 용량이 큰 파일이 있는 경우 이 기능을 이용하면 대용량파일을...

Engineering

React Conf 감상기

이종완|Jun 3, 2024

React Conf 2024가 한국시간으로 지난 5월 16일, 17일 이틀간 진행되었습니다. 새벽 1시~9시에 진행되는 바람에 실시간 시청을 포기하고, 이후 올라온 유튜브 링크로 짬짬이 시청했는데요. React...

Engineering

죽임 당한 컨테이너 (exit status 143)

이성빈|Mar 19, 2024

최근에 특정 Argo container가 작업이 종료되었음에도, process가 정상적으로 종료되지 않아서 외부에서 강제로 종료하다보니 exit status 143 에러가 발생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해당 Job을 Retry하면 주로...

Engineering

최저가 항공 요금 수집을 위한 데이터 파이프라인 개발기

권영재|Jan 24, 2024

카이트에서는 사용자에게 출/도착 날짜별 최저가를 시각적으로 한눈에 보여주기위해 아래처럼 항공 캘린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이 어떻게 구현된 것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Engineering

말 안 듣는 this, Typescript Custom ESLint Rule로 혼내주기

성빈|Oct 31, 2023

Nest.JS 기반의 서버를 개발하면서, 코드 작성시 실수 하기 쉬웠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Javascript의 this 가 예상하지 않은 object를 가리킬 수도 있는 코드를 작성하게 되는 경우였는데요....

Interview

진짜 여행 전문가가 만든 여행타입 테스트 제작기 1편

짜이|Oct 19, 2023

얼마 전, 카이트에서 여행타입 테스트를 공개했습니다. 테스트를 시작하면 여행을 떠나기 전부터 여행을 거쳐 돌아오기까지의 상황을 가정한 19가지의 질문이 주어집니다. 차근차근 답하는 대로 8가지 유형에...

Engineering

신입 개발자의 시스템 푸시 개발기

조이|Oct 13, 2023

입사한지 어느덧 8개월이 훌쩍 지나버린 지금. 신입 개발자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입사 후 맡은 일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던 시스템 푸시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Engineering

Git + Gerrit, 리뷰 받은 코드를 수정해봅시다. Step-by-step (vs. GitHub)

진원|Aug 30, 2023

온전히 혼자서만 작업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코드 리뷰는 소프트웨어 개발 중 빼놓을 수 없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요도가 점점 커지면서 여러 가지...

Engineering

누가 재시도 요청을 하였는가?

권영재|Aug 4, 2023

이번 글에서는 카이트 항공 서비스 리뉴얼을 하는 과정에서 만났던 ‘자동 재시도 요청으로 인한 중복 예약 생성 오류’에 대한 트러블 슈팅 과정을 단계적으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Engineering

Testing 101

전지훈|Jul 24, 2023

어떤 사람이든 자신의 코드에 대해 한번에 100% 확신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제가 짠 코드, 제가 생각한 구조에 대해...

Engineering

Prisma의 트랜잭션 지원 알아보기 + 사용해보기

진원|May 31, 2023

서비스 개발을 하다보면 DB의 사용은 거의 필수불가결합니다. 또한 서비스와 그 로직은 점점 복잡해지고 그에 따라 여러 가지 문제를 맞닥뜨리게 되는데, 이 중 몇 가지...

Engineering

K8s 클러스터에 Datadog 적용하기

성빈|Apr 24, 2023

스퀘어랩에서는 각 microservice 별로 발생하는 로그들을 logstash를 활용하여 수집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쌓이게 되는 수많은 로그들을 관리하는 비용을 줄이고, 서비스 모니터링과 로그 관리를 더욱...

Engineering

DEVIEW 2023 후기

조이|Mar 27, 2023

이 포스트는 입사 2주차(따끈따끈)의 백엔드 개발자가 DEVIEW 2023에 다녀온 후기에요. 현장 분위기와 제가 들었던 세션에 대한 약간의 설명을 담은 글이니 세션의 자세한 내용을 알고...

Engineering

스퀘어랩의 코드 리뷰 프로세스 (2/2)

전지훈|Mar 25, 2022

지난 포스트에서는 스퀘어랩에서 코드 리뷰를 어떤 툴을 이용해서 하고 있는지, 코드 리뷰가 대체 뭐가 좋아서 하는건지 이야기해 봤습니다. 주절주절 길게도 말했는데 뭐 딱히 새로운...

Engineering

nginx ingress controller 무중단 업데이트하기

권영재|Dec 30, 2021

AWS 상에서 쿠버네티스(k8s) 클러스터를 운영할때 NLB(Network Load Balancer)와 nginx ingress controller 를 조합해서 사용하면 매우 편리합니다. 일단 k8s 클러스터로 들어가는 모든 트래픽을 원하는 하나의...

Engineering

스퀘어랩의 코드 리뷰 프로세스 (1/2)

전지훈|Dec 1, 2021

스퀘어랩의 모든 개발자들은 필수적으로 코드 리뷰 프로세스를 거칩니다. 어떤 코드라도 코드 베이스에 올리기 전에 다른 개발자의 리뷰를 받는다는 뜻인데요. 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여기엔...

Design

Figma 플러그인 만들기

추호연|Feb 23, 2021

2020 Design Tools Survey에서 Figma가 Sketch를 앞지르고 1위에 올랐습니다. 스퀘어랩도 UI 디자인툴로 Sketch를 사용해오다 몇개월 전부터 Figma를 도입했는데요. Sketch와 마찬가지로 Figma에도 유용한 플러그인이 많고,...

Interview

플레이윙즈를 만드는 사람들을 만나다-2

마케팅팀|Sep 18, 2020

UI, UX에 이어 기능 개발 및 QA 관련 질문으로 인터뷰를 다시 시작했는데요. 사용자가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없지만, 더 쉽고 편리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Interview

플레이윙즈를 만드는 사람들을 만나다-1

마케팅팀|Sep 18, 2020

플레이윙즈가 새 단장을 마친지도 어느덧 한 달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다채롭게 변화된 모습만큼이나 리뉴얼 프로젝트를 위해 애써주신 분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플레이윙즈를 새롭게 꾸미기 위해...

News

여행의 영감을 일상에서 나누는 방법

디자인팀|May 21, 2020

끝을 알 수 없는 수평선 아래 몸을 누인 여행객 사진 한 장. 무심하게 도심을 지나쳐 삶을 살아가는 현지인 사진 한 장. 누구 하나 없는...

News

스퀘어랩, 원티드 좋은 기업에 선정되다

마케팅팀|Apr 28, 2020

좋은 회사란 무엇일까요? 사회에 첫발을 떼는 순간부터 직장을 다니고 있는 지금에도 누구나 고민해볼 법한 질문입니다. 월급을 많이 준다든지, 탄탄한 복지를 제공한다든지, 안정적인 고용이 보장된다든지....

Travelog

뉴욕 여행 취소기 (feat. 코로나19)

김지현|Apr 14, 2020

세달 전, 그러니까 2020년 1월 중순 즈음 설레는 마음으로 뉴욕행 비행기 티켓을 끊을 때만 해도 전혀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제가 뉴욕 여행 취소기를 쓰는 날이...

Interview

3,446km 밖에서 개발을 하다

마케팅팀|Apr 6, 2020

스퀘어랩 사무실이 위치한 을지로와 치앙마이 간의 거리는 3,446km로 서울에서 제주도를 4번 가까이 왕복해야 비슷해질 수 있는 거리입니다. 갑작스러운 치앙마이 얘기에 뜬금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Design

Square Lab 굿즈 제작기

유태식|Mar 23, 2020

이전에 포스팅했던 스퀘어랩 브랜딩 작업으로 우리의 아이덴티티와 BI를 정하고 나니 슬슬 여러 굿즈에 욕심이 났습니다. 깔끔하고 예뻐서 들고 다니고 싶은 굿즈는 자연스럽게 회사를 홍보하고...

Engineering

Google Apps Script를 활용한 Slack Bot 만들기

추호연|Mar 6, 2020

G Suite과 Slack은 스타트업에서 필수로 사용하는 서비스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G Suite의 다양한 기능과 쉽게 연동이 가능한 Google Apps Script로 Slack Bot을 만들면 반복작업을...

Design

Square Lab 브랜딩 프로젝트

유태식|Mar 2, 2020

트렌디한 여행 서비스 플레이윙즈와 카이트를 만드는 ‘스퀘어랩’. 우리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필요했습니다. 단순한 로고 제작이 아닌 회사의 컬러를 만들어 갔던 스퀘어랩의 브랜딩 경험을 공유합니다.

Design

Cloudinary를 활용한 이미지 컨텐츠 관리

추호연|Feb 12, 2020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때 이미지 컨텐츠를 관리하는 것은 디자이너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디자인이 아무리 잘되어 있어도 컨텐츠가 적절한 퀄리티로 노출되지 않으면 디자인의 품질이 떨어져 보이고...

Engineering

Serverless한 회사 내부 서비스 만들기

권영재|Feb 10, 2020

사내에서 사용되는 서비스의 경우 대중을 대상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량이 많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AWS Lambda를 사용하면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서버를 직접 관리하고 운영할...